중학생 영어공부의 핵심은 문법입니다 > 중등자료실

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열기
공부대통령 공부이야기 입시아카데미



 

6e70808583bd43079f6e15094a5dc855_1574230692_0114.jpg

8e004703210b8d3047296fc6fd5d2c8b_1574044256_1155.jpg


본문

 

공부는 무엇보다 올바른 습관과 방법을 알아야 제대로 성적이 올라갑니다.


중학교 내신이든 고등학교 내신이든, 또한 수능영어에서도 원하는 점수와 대학을 가기 위해서는

반드시 공부해야 하는 파트가 바로 [영문법] 입니다.


매년 방학을 이용해서 [영문법특강]이라는 학원의 현수막 광고를 많이들 보셨을거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막상 영문법은 단기간에 형성되는 것도 아니고 학원수업을 한번 청강했다고 영문법이 완성되지 않습니다.

 

무엇보다 많은 학생들은 '문법'이라는 자체를 무척 어렵게 생각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따라서 영어문법에 대한 고정관념을 없애는 것이 우선입니다. 


 

▶ 영어 내신은 핵심은 결국 [문법] 입니다!!


중. 고등 영어 내신 점수는 결국 서술형에서 결정이 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강남을 비롯한 목동, 분당, 노원등 학구열이 높은 지역 대부분의 중. 고등학교 영어 서술형 채점 기준은 대체로 깐깐한 편입니다.


 

관사 하나만 틀려도 전체 점수를 잃기 쉽습니다.


그래서 영문법의 기초가 탄탄하게 잡혀있지 않으면 80점을 넘기기 힘들고 외고를 위한 만점 또는 고등 내신 고득점을 목표로 공부하는

학생들의 경우 원하는 바를 이루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어학원을 오래다니고 스피킹과 라이팅을 연습했다고 해서 영문법이 완성되는것도 아닙니다. 

구성이나 의미 전달에 주력하는 반면 한국식 문법은 별로 학습시키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수능이나 모의고사와 다른 스타일의 내신 영어는 문법문제를 엄격하게 체크해 변별력을 주는 것이 보통입니다.


 

수능의 영어 과목 절대평가로 내신의 변별력은 더욱 중요해 지고 있습니다.

▶ 영어문법은 필요한 것만~!! 제대로 빨리 끝내야 합니다!! 


한국식 문법에 에너지를 오래 투자하는것은 비효율적입니다.

두되는 뼈를 만들면 스스로 살을 붙이는 법입니다.

4~5주간 문법의 틀을 완성하면 그 이후에는 두뇌가 스스로 다른 지식을 찾기 마련입니다.

예를 들어 영문법의 뼈대인 가정법, 관계대명사, 분사구문, 투부정사, 수동태, 현재완료 의 약자를

[가관분투수현]이라고 해보겠습니다. 


 [가관분투수현]은 영문법의 가장 기본이 되는 사항들이죠. 


아이들에게 사과를 알려주면 아이들은 그 옆의 과일인 배를 보고 궁금해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똑같은 원리로 아이들이 가정법 등 영문법의 기본 지식을 알고 나면 새로운 정보를 접하게 되었을 때

스스로 알고 있는 정보와 새로운 정보를 비교 분석하며 지식을 쌓아가게 됩니다.

  

[가관분투수현]과 같이 한국식 영문법의 내용을 수학 공식처럼 만들어 외우도록 지도하면

기억에도 오래남고 시험 영어에 강한 학생이 될 것입니다.

에빙하우스의 망각곡선에 의하면 4~5일 간격으로 4~5회 반복한 단기 기억 정보의 경우

4~5년 이상 장기 기억으로 보관된다는 연구자료가 있습니다.


그래서 학생들이 영문법의 내용을 장기기억으로 보관할 수 있도록 학습한 내용을 반복해서 공부하라고 하는것입니다.


 

누적학습이 가장 효과가 좋지만 학습양이 어느 정도 쌓이면 아이들이 부담을 느끼고 포기하게 되는 악순환이 될 수 있으니

이것은 항상 조심해야 할 부분입니다.


그래서 꼭 필요한 내용만 뽑아 가능한 적은 양의 교재로 영문법을 반복적으로 익히는 것이 좋습니다.

말하기/쓰기와 같은 영어 자체의 실력과 영문법을 잘 안다는 것은 다릅니다.


영어공부를 할 때는 목표로 하는 영어시험이 요구하는것을 명확히 하는것이 절대 필요합니다.

내신시험에서 쓰이는 영어문법이 있고, 수능에서 요구하는 영어문법이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한국식 영문법에 대한 기본 지식이 없는 초6학년과 고등입학을 준비하는 중3 학생의 경우에는

반드시 한국식 영문법의 기본 틀을 마련하는것이 중요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갑자기 어려워지는 학교 영어서술형에 속수무책으로 무너지게 됩니다.

또한 목표로 하는 영어점수를 절대로 받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https://blog.naver.com/wjking0404/2206631429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