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독해 잘 하는 방법 [ 독해를 통한 효율적 어휘력 확장이 영어 실력향상의 지름길 ] > 초등자료실

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열기
공부대통령 공부이야기 입시아카데미


d443fee6f02152c87e5a5173ba098a0f_1573798863_2965.jpg
d443fee6f02152c87e5a5173ba098a0f_1573798934_0236.jpg
 

본문

공부이야기 공부연구실에서 제공하는 이번 자료를 꼼꼼히 읽어보시고 반드시 영어를 잘 하는 학생이 되었으면 합니다.

공부도 효율적인 방법과 요령이 있습니다. 그래야 보다 빨리 원하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추석연휴 전 후로 중간고사를 치르는 학교들이 많을 텐데요. 언제나 2학기 학사일정은 우리 학생들을 힘들게 합니다.

 

제대로 쉬지도 못하고 그렇다고 시험준비도 예전처럼 잘 되지도 않고...  하지만, 나만 힘들다고 생각하지 말고

슬기롭게 대처하는 것도 시험을 잘 보는 요령입니다.

 

 

늘 그렇듯이 2학기정도 되면 많은 학부모님들은 다음 학년으로 올라가기 전에

자녀의 부족한 부분에 대한 집중 보충을 해주고자 할 것입니다.

 

아마도 이번 중간고사가 끝나면 집중적인 보충 학습이 시작되겠죠 ?

 

특히 학생들이 영어문법 부분에 대한 어려움을 호소하니 학원등의 단기 특강을 통해서라도 문법 정리에

가장 많은 시간 투자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하지만 학부모와 학생들이 반드시 명심했으면 하는 것은 영어문법은 독해와 작문을 잘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존재하는 것이지

문제풀이만을 위한 문법, 문법 만을 위한 문법으로서의 문법 학습은 절대 지양해야 합니다.

 

또한, 단기 문법특강을 통해서 실력 향상이 많이 될 것이라는 생각도 버려야 하며, 우리 아이가 영어를 잘 못하는 이유가 문법을 못해서

그렇다 라는 편견 또한 버렸으면 합니다. 

 

 

a1590ba9c5628ef3fe0c3dcc6feba8cb_1547794934_3079.jpg 

 

 

 

그렇다면 영어를 잘 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그것은 바로 튼튼한 어휘력 이라 할 수 있습니다.

 

 

공부이야기 공부연구실의 연구자료에 따르면 영어가 잘 되어 있지 않은 학생들의 80% 이상은

어휘력이 절대적으로 부족하기 때문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영어의 어휘를 모르는데 아무리 문법 공부를 열심히 해본다고 한들 영어 실력이 늘겠습니까? 

 

또 어떤 학부모는 영어가 안 되는 이유는 언어 감각이 부족하고 자녀와 맞는 선생님을 못 만나서 그렇다고 하시는 학부형들도 있습니다.

 

물론, 충분히 그렇게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학생들 역시 어휘실력은 형편없는 것도 사실입니다.

 

공부이야기 공부연구실에서 발표한 영어를 잘하는 방법은 어휘라는 기둥을 아주 튼튼히, 그리고 견고하게 세워 놓고

여기에 문법 작문 독해 듣기 회화 와 같은 여러 영역이 골고루 붙여줘야 영어라는 나무가 튼튼히 굴곡 없이 빨리 자란다는 내용입니다.

 

어휘가 부족한 상황에서 아무리 좋은 선생님과 이름난 좋은 학원과 인강을 듣더라도 영어 실력은 크게 좋아지지 않습니다.

좋은 학원이나 좋은 영어과외 선생님 이란 학생들의 영어 실력 향상을 위해서 효율적인 어휘 확장에 최대한 신경을 써주는 것입니다.

 

 또한 많은 학부모님들은 우리 아이는 oo 학원을 다니면서 또는 oo 단어장을 통해서 단어를 정말 많이 외웠음에도 불구하고 어휘가 약한 이유는 무엇일까? 하고 물으십니다. 그 이유는 세가지로 분류해서 설명드릴 수 있습니다.

  

 

첫째, 학생이 단순 단어를 무작정 많이 외우기만 했지 진정한 나의 단어로 만들려는 차후의 노력이 부족했다고 말 할 수 있습니다.

그 노력이 부족했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면 외웠던 단어들은 이미 학생들의 머리에 없는 죽은 단어가 되어 버린 것입니다. 단어를 외웠다면 이는 반드시 독해 지문이나 듣기를 통해서 지속적인 반복 노출이 필요한데 그러한 노력이 부족했던 것입니다.

 

즉, 그냥 단어만 외워놓고 이 단어가 문장에서 어떻게 쓰이는지에 대한 반복 노출이 부족했기 때문에 외웠던 노력에 비해서 빈약한 결과로 돌아온 것입니다.

 

  

둘째로는 학생 수준이나 개인별 특성에 맞지 않은 비현실적인 커리큘럼으로 어휘 습득에 시간을 보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 대부분 초등학생들의 어휘력은 너무나 빈약합니다. 영어 학원을 몇 년 동안 다녔던 학생들이라고 믿기 어려울 정도로 어휘력은 빈약 그 자체인 경우가 많습니다.  공부이야기 공부연구실 연구자료에 따르면, 위와 같은 사례가 많이 나오는 이유는 한국 현실과 학생의 수준과 특성에 맞지 않는 ESL영어 프로그램 때문이라는  연구자료를 발표한적이 있습니다.

 

ESL 영어 프로그램에서 강조하는 기본 어휘 습득 방식은 영어식 말하기와 듣기를 통해서 영어적인 사고를 만들어 자연스럽게 습득 되어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한국과 같이 영어 노출이 많이 이루어 질 수 없는 환경에서 자연스러운 습득을 통한 어휘력이 얼마나 효과가 있을까 라는 것은 한번 생각을 해보아야 할 문제입니다.

 

물론 언어적인 감각이 월등히 뛰어난 학생인 경우는 자연스러운 어휘 습득이 가능할 수 있겠으나 대부분의 학생들에게는 자연스러운 습득에만 의존하기에는 불안한 요소가 너무나 많다는 것입니다.

 

 

셋째는, 영어를 공부함에 있어서 어휘력 확장의 중요성에 신경을 많이 쓰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즉, 문법 독해 듣기 공부는 중요하다고 생각을 해서 공부를 많이 했으나 그에 비해 상대적으로 어휘는 많은 학습 시간과 전략적 투자를 많이 하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단어의 기본이 되는 파닉스와 발음기호를 제대로 아는 학생들이 너무나 적은 것도 문제입니다.

영어 단어 암기의 기본도 되어 있지 않은 학생들이 자기 맘대로 발음을 하면서 단어를 암기하니 시간 투자 대비 효율은 엄청 떨어지는 것이 현실입니다.

 

  a1590ba9c5628ef3fe0c3dcc6feba8cb_1547794934_3855.jpg



어휘는 독해 지문을 통해 반복 습득이 더욱 효과적 입니다.

 

" 구슬이 서 말이라도 꿰어야 보배 " 라는 말처럼 개별 단어는 문장 속에 있을 때 그 의미가 살아납니다.

 

따라서 어휘는 반드시 문장과 표현을 통해서 학습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매일 매일 일정량의 독해를 하면서 모르는 단어를 익혀 가는 것이 공부이야기 공부연구실에 보아온 가장 좋은 방법중에 하나 입니다.

단어 따로, 문장 따로 암기를 통한 어휘 습득 방법은 외운 단어가 진정한 나의 것이 되기까지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을 요구합니다. 

 

내가 외웠던 단어가 문장에서는 이렇게 쓰이고 이런 뜻으로도 쓰이고

이런 뉘앙스로도 사용도는 구나 라는 터득과정을 통하면 그 단어는 내가 영어로 말을 할 때도 작문을 할 때도 자연스럽게 나올 수 있는

진정한 나의 어휘로 확장되는 것입니다.

 

영어를 잡아보겠다고 결심한 학생들이라면 어휘 습득에 정말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하며 학생들을 지도하는 교육 일선에서도 효율적인 어휘 습득 방법 제시뿐만 아니라 헌신적인 철저한 관리를 해주어야 할 것입니다.

 

나의 영어 실력이, 우리 아이의 영어 실력이 형편없다면 , 그리고, 영어를 잘하고 싶다면 어휘확장에 역점을 두어야 할 것입니다.

말하기 쓰기 듣기 문법 독해에 투자하는 시간과 열정이상으로 어휘력 향상에 만전을 기한다면 자녀 영어 실력 향상의 발판을 다질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합니다.

 

마직막으로 어휘 정복의 최대 방해자는 '게으름' 이라는 사실과 어휘 정복의 최대 지름길은 다양한 주제의 많은 독해량 임을 명심해야 할것입니다. 



https://blog.naver.com/wjking0404/220492147571